- 홈
- 학과소개
- 대학원
학과소개
대학원
- 대학원 나노융합공학과
-
Dept. of Nanotechnology Engineering
- 특징
- 장점 및 차별성
- 교육목표
- 학과소개
- 향후 진출 및 전망
- 수여학위
- 주요 실험실·연구실
본 나노융합공학과는 국내·외 나노융합 분야의 고속 성장에 따라 나노기술과 IT, BT, 에너지기술 등이 접목된 나노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부품 소재의 고부가 가치화와 이를 수행할 나노융합 기술을 보유한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전도가 매우 유망한 학과이다.
나노융합 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조업 혁신의 열쇠이자 신산업, 신시장 창출의 원동력으로서 소형화, 고성능화, 신기능화, 신소재 연구개발을 통하여 기존 제품의 한계를 혁신적으로 극복하여 부가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술이다.
이러한 나노융합 기술은 다학제간 융합으로 기술적 혁명을 가져오는 기술로써 반도체, 디스플레이, 에너지, 정보통신, 인쇄전자 기술 등과 융합하여 창조적 혁신적 신기술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다학제적 교육과정으로 타 대학원과 차별성을 두고 있다.
본 나노융합공학과에서는 나노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3차원 인쇄전자, 고효율/고용량 배터리, 사물인터넷(IoT) 산업 분야의 혁신 역량과 창의성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다학제적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 세계적 연구를 꿈꾸는 도전적 인재,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인재, 지역산업혁신역량을 두루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여, 초고속화 · 대용량화 · 저전력화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이 분야와 관련된 전반적인 융합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고급 기술 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여,지능형유연반도체 · 유기인쇄나노소재및소자 · 에너지변환재료및소재 · 고급에너지소재 · 비은염재료 · 기능성재료 · 인쇄전자 등의 다양한 전공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세계 나노융합시장은 연평균 18% 수준으로 성장 중이다.
국내 나노융합 분야 시장의 고속 성장 및 확대에 따른 나노 핵심기술 관련 전문가의 육성 및 기술개발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국가 나노 인프라를 기존 6개 지역 외에 부산, 경남에 추가로 구축하고 있어 나노융합 분야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이 배가 되고 있어 본 학과 졸업생의 진출 분야는 매우 다양하고 전망이 밝다.
공학석사(Master of Engineering)
공학박사(Doctor of Engineering)
지능형유연반도체연구실, 유기인쇄나노소재및소자실험실, 에너지변환재료및소재실험실, 고급에너지소재실험실, 기능성재료실험실, 인쇄전자실험실, 비은염재료실험실